본문 바로가기

구미베어 (Gummy Bear)/Major Arcana

구미베어 타로카드 13. Death (죽음)

구미베어 타로카드 : 13. Death


XIII. Death 그림에서 상징 읽기


파멸의 곰은 죽음의 망토를 입고 이를 갈면서, 말을 몰고 세상을 지나간다.

말은 잿빛이다. 모든 것이 타고 남은 재와 같은 색은 곧 죽음을 의미한다.

파멸의 곰이 들고 있는 낫은 사신의 낫이다. 어쩌면 이 곰은 죽은 자들의 신인지도 모른다.

죽음이 닥치면 인간 세상은 허망하게 스러진다.
왕과 주교들이 그의 앞에 쓰러진다.
세속적인 영역의 권위자도, 종교적인 영역의 권위자도, 모두 죽음을 맞이할 수밖에 없다.

그에게 있어서는 모든 사람들이 동등하다. 
왕관도, 교회도 견딜 수 없을 것이다. 

바닥에 나뒹구는 왕관과 지팡이는, 죽음 앞에서 그 모든 권위가 다 부질없는 것이라는 뜻이 된다.
오직 영원한 것만이 남을 것이다.

뒤편으로 보이는 푸른 강물은 시간이 강물처럼 흐른다는 것을 상징한다.
또한, 이 강물은 삶과 죽음을 나누는 경계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그 강물 뒤로 붉은 태양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이것은 새로운 시작을 상징한다.

하나의 세계가 끝나면, 또 다른 세계가 시작한다.
하나의 주기가 끝나면, 또 다른 주기가 시작한다.


XIII. Death 타로카드 의미 해석


- 끝과 시작. 한 시기가 끝나고 새롭게 시작한다.

- 변화. 변형. 교체.

- 가치관이 크게 변한다.

- 터닝포인트.

- 지금까지 어려움을 겪었다면, 이제부터는 희망의 빛이 보인다.

- 예상치 못한 변화와 큰 손실.

- 익숙한 상황의 종결.

- 죽음.

- 관계의 단절. 이별. 이혼. 절교. 사별.

- 일의 끝. 해고. 파산. 이직.

- 하나의 관계가 정리되고, 새로운 관계가 시작된다.

- 하나의 일이 정리되고, 새로운 일이 시작된다.

- 질병. 크게 다치거나, 혹은 큰 병에 걸릴 수 있다.

- 큰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 일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예상치 못한 전개. 

- 오래된 것들과의 이별하고, 새로운 시작을 한다.

 


XIII. Death 정방향 (강점)


- 한 주기의 끝. 변화, 과거를 벗어던지고 성과를 남겨두고 떠나는 의지. 미지의 무언가와 만나는 것.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것. 견딜 수 있는 것을 알아내는 것. 세속적인 손실은 영적인 이득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XIII. Death 역방향 (약점)


- 손실에 대한 두려움. 변화에 대한 두려움. 과거에 매달리고 싶은 욕망. 마음이 물질에만 머물고 있으면, 고통을 겪을 것이다. 재물을 추구한다면, 잃게 될 것이다. 

 


XIII. Death 과제


- 새로운 경험에 대하여 개방적이 될 것.